소상공인연합회...“네이버 수수료 개편 '긍정'평가....온라인 소상공인 부담 완화 계기 되길”

신성식 / 기사승인 : 2021-07-26 16:00:04
  • -
  • +
  • 인쇄

[소상공인뉴스=신성식 기자] 26일 소상공인연합회는  “영세·중소상공인들을 매출 규모별로 세분화하고 포인트 수수료 등을 낮춘 이번 네이버의 수수료 개편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국내 최대 이커머스 업체인 네이버의 수수료 개편 방안이 향후 온라인 쇼핑뿐 아니라 배달앱 시장 등 전반적인 온라인 시장에서 소상공인 부담이 완화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네이버파이낸셜이 오는 31일부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주문관리서비스의 수수료율을 매출 규모 기준으로 단일화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코로나 사태와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커머스 업체들이 소상공인들을 위한 우대 정책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수수료 인하 경쟁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이날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을 통해 오는 8월 19일부터 새로운 '스타트 제로수수료' 정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스타트 제로수수료 정책은 네이버가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중소상인에게 제공하는 수수료 지원 프로그램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는 크게 '주문관리수수료'와 '매출연동수수료'로 구분된다.  주문관리수수료는 '결제 수수료'로, 요율은 2~3.3% 수준이다.  매출연동수수료는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이 판매됐을 경우 발생하는 '검색광고비'로, 요율은 2%다.

다음은 논평 전문이다.
<소상공인연합회 논평>
네이버페이를 운영하는 네이버 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주문관리 서비스의 수수료율을 오는 31일부터 매출액 기준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은 신용카드·체크카드와 네이버 페이 포인트 등 결제방식별로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하던 방식을 매출 규모 기준으로 단일화한 것으로, 이를 통해 수수료율은 사업자 매출 규모를 기준으로 연매출 3억원 이하인 영세 사업자의 경우 2.0%, 그 외 중소사업자는 매출 규모에 따라 2.5%~2.8% 까지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실질적으로 네이버 페이 포인트 결제 규모가 매달 꾸준히 성장 중인 네이버 쇼핑에서 영세 소상공인 기준으로 포인트 수수료 3.4%가 2.0%로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제 수단별 수수료율 체계 폐지로 사업자들은 자신의 매출 규모로 수수료율을 예측하게 됐으며, 영세·중소 우대가 포인트 결제로도 확대돼 연 매출 3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사업자들에게 전반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그간 온라인 쇼핑 사업자들은 △ 주방용품 18.2% △ 남성 캐주얼 15.4% △도서 11.6% 등 상품별로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했으며, 2020년도 온라인 쇼핑 평균 수수료율은 13.6%에 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세·중소상공인들을 매출 규모별로 세분화하고 최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포인트 수수료를 낮춘 이번 네이버의 수수료 개편안에 대해 소상공인연합회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국내 최대 이커머스 업체인 네이버의 수수료 개편 방안이 향후 온라인 쇼핑뿐 아니라 배달앱 시장 등 전반적인 온라인 시장에서 소상공인 부담이 완화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코로나 사태와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영역으로 진출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흐름으로 굳어지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업체들이 소상공인들을 위한 우대 정책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수수료 인하 경쟁이 이어지길 바란다.

정부 역시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 등을 강구하여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대응력을 제고하여야 할 것이며, 소상공인연합회 또한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뜻임을 밝히는 바이다.

2021.07.26.

소상공인연합회

[저작권자ⓒ SS소상공인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News

+

Life

+

PHOTO NEWS